고배당 ETF 특징과 장단점 : 국내와 미국 추천 비교

최근 주식 시장에서는 자산 형성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주식투자는 다양한 수단과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그중에서도 배당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에게는 ‘고배당 ETF’가 주목받고 있습닌다.

이번 포스팅은 고배당 ETF에 대해 4가지 항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에 도전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기존 투자처를 변경하고 싶은 투자자들은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고배당 ETF란?

ETF는 ‘Exchange Trader Fund’의 약자로, 한국에서는 ‘상장지수 펀드’로도 불립니다. 이는 금융상품거래소에 상장된 투자신탁을 가리키며, 고배당 ETF는 높은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된 주가지수와 연동하여 운용되는 ETF입니다.


고배당 ETF에 투자하는 장점

고배당 ETF는 기본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배당수익률은 주당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비율로 계산되기 때문에, ETF에는 높은 배당금을 제공 하지만 비교적 저렴한 주식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고배당 ETF에 투자하는 장점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배당금이 높은 기업은 경제 기반이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 배당금 목적의 투자자는 매매를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ETF가격이 안정적이다.
  • 금융상품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고배당 ETF에 투자하는 단점

상당수 고배당 ETF는 배당수익률이 높고 가격이 안정적이어서 가격차에 따른 이익을 노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실적이나 재무상황이 악화될 경우 배당금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고배당 ETF를 선택하면 좋을까?

고배당 ETF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도 적지 않을실텐데요.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고배당 ETF를 선택할 때의 기준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동성이 높은지 여부

고배당 ETF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기준 중 하나는 유동성인데요.

유동성은 시장에서 해당 금융상품이 얼마나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데요. 유동성이 높은 고배당 ETF를 선택함으로써, 금융상품을 원할 때 쉽게 거래할 수 있어 ‘사고팔고 싶을 때 거래제약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동성이 높은 금융상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추세를 보이므로 배당금을 안정적으로 수령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리스크 분산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

고배당 ETF는 장기 보유를 전제로 배당을 추구하는데, 이로 인해 ETF를 구성하는 종목들 간에 적절한 리스크 분산이 이뤄져야 합니다.

종목 간의 리스크 분산이 부족할 경우 가격의 급락으로 인해 배당금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야 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따라서 안정성 측면에서 ETF의 구성 종목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리스크를 순산시키고 있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수와의 괴리율이 적은지 여부

일반적으로 ETF는 특정 주식지수와의 연동을 목표로 하는 투자신탁으로, 해당 지수와의 가격 차이, 즉 괴리율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ETF운용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괴리율이 낮을수록 ETF는 주로 기준 지수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격의 괴리는 주로 ETF에 편입된 종목을 매매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운용 관리를 위한 비용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TF의 가격이 올라갈 것인가?

고배당 ETF는 주로 배당금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상품으로, 높은 배당수익률을 중시하는데, 이뿐만이 아닙니다. 투자자는 ETF 자체의 가격이 상승할 것인지 여부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ETF의 가격 상승은 배당금 이외에도 자본 이득을 기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고배당 ETF를 선택할 때에는 배당금 뿐 아니라 전체 수익을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래 비용이 낮은지 여부

고배당 ETF를 증권사에서 구입할 때는 관리비용이나 운용비용 명목으로 거래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비용은 배당금으로 얻는 이익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ETF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거래비용이 낮은 ETF를 선택하면 배당금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투자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국내, 미국 고배당 ETF 추천

한국 증권회사에서 잘 거래되고 있는 고배당 ETF에는 주로 다음의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한국 고배당 ETF : 한국 주식 지수와 연동하도록 운영
  • 미국 고배당 ETF : 미국 주식 지수와 연동하도록 운영


한국 고배당 ETF

한국 고배당 ETF 구성 종목은 한국인에게 친숙한 기업의 주식이 많이 있어 비교적 투자하기 쉽고 기업 정보도 구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KODEX 고배당 : 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고배당 ETF 상품으로, KOSPI 지수 구성 종목 중 배당수익률이 높고, 변동성은 낮은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KOSPI에 소속된 보통주 가운데 배당수익률이 높은 상위 50종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KBSTAR 고배당 : KB자산운용

KBSTAR 고배당은 KB자산운용에서 제공하는 고배당 ETF로, 전년도의 현금배당수익률이 높은 고배당주 종목에 배당총액을 고려한 비중으로 투자하는데요.

특히, ‘KBSTAR 대형고배당10TR ETF’는 대형주 중에서 현금 배당 규모가 큰 상위 10개 종목에 집중하여 투자하여, 안정적이면서도 수익성 높은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고배당 종목 중에서도 특정 선호 분야에 집중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되는 ETF입니다.

ARIRANG 고배당주 : 한화자산운용

ARIRANG 고배당주는 한화자산운용에서 제공하는 고배당 ETF 상품으로, 주로 시가총액 상위 200 종목 중에서 예상 배당 수익률이 상위 30위 이내에 속하는 고배당 종목들을 선별하여 투자있는데요.

이 ETF는 특히 미래 예상 배당 수익률에 중점을 두어 과거 수익이 아닌 높은 수준의 배당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조절하고 있습니다.


미국 고배당 ETF

미국 고배당 ETF는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 중 높은 배당수익률을 가진 종목들로 구성된 금융상품입니다.

미국 ETF는 연간 약 4회의 분배금을 받을 수 있어 투자자들은 더 많은 분배금을 통해 높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PYD : 스테이트 스트리트

SPYD는 스테이트 스트리트가 운영하는 ETF로, 주로 S&P500 고배당 지수와의 연동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SPYD ETF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시가총액이 큰 500개 회사 중에서 고배당을 지급하는 80여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높은 배당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PYD는 S&P500 중에서 특히 고배당 주식에 중점을 둔 포트폴리오로 구성돼 있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기회를 제공하는 미국 고배당 ETF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VYM : 뱅가드

VYM은 뱅가드사가 운용하는 ETF로, 주로 FTSE 고배당수익률 지수와의 연동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VYM ETF는 배당수익률이 다른 금융상품과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400여개 종목으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어 충분한 리스크 분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안정적으로 배당을 기대할 수 있으며, VYM은 안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자 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고뱅당 ETF에 대한 구조부터, 투자처로서 선택할 때의 기준, 그리고 추천 ETF까지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고배당 ETF는 가격 차익에 크게 의존하지 않지만,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중장기에 걸쳐 기대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주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고배당 ETF가 안전한 선택은 아니므로,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맞는 ETF를 찾기 위해 위에서 설명한 기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