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성공 법칙 : 왜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가?

미국 주식은 안정적인 자산 성장을 희망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특히 코로나19의 여파를 극복하며 실적이 상승한 기업들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아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과의 비교에서 높은 수익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투자의 매력을 실감할 수 있는 투자 상품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고위험 투자로 간주되어 종목 선정 및 관리의 어려움이 동반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미국 주식 시장의 규모와 기업의 독특한 특징, 리스크와 리턴을 알아보며, 투자자들이 최적의 결정을 내리기 위한 투자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미국 주식의 기본 지식과 특징

미국 주식의 기본적인 지식과 특징을 알아보며, 많은 사람들이 왜 미국 주식에 주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이란 무엇인가?

미국 주식은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을 말하는데요. 수많은 글로벌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의 증권거래소는 여러 개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뉴욕거래소(NYSE)

  • 엄격한 상장심사로 유명하며, 전통적이고 대형 우량 기업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세계적인 브랜드인 코카콜라와 나이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나스닥 증권 거래소(NASDAQ)

  • 주로 성장력이 뛰어난 벤처기업들이 중심으로 상장되어 있는데요. 글로벌 IT 기업의 중심지로 알려진 나스닥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애플과 같은 대표적인 기업들이 있습니다.

두 거래소는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투자자들이 다양한 옵션을 고려할 수 있게 합니다.

미국 주식이 주목받는 이유

미국 주식은 높은 성장력을 갖춘 다양한 기업들이 상장돼 있어, 주가가 수십배씩 증가하는 급성장 기업들이 끊임없이 등항하고 있는데요. 이로인해 투자자들은 큰 리턴을 목표로 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특히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주주 환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며, 높은 배당수익률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연속적인 증배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10%를 넘는 고배당 종목으로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 기대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분기별로 이뤄지는 배당 횟수도 투자에 안정성을 부여하며, 이러한 특성들이 미국 주식을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투자자들의 수가 늘고 있는 현상입니다.


미국 주식 투자의 위험과 수익

미국 주식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래에서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스크 유형 및 대처법

미국 주식의 대표적인 리스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 변동 위험

시장 참가자가 세계 최대여서 그만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가격 변동이 심합니다. 한 종목에 집중시키지 않는 분산투자나 정보수집력을 높여 재빨리 감지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또한, 국내 주식과는 달리 미국 주식은 상한가 하한가 제도가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주가가 2배가 될 수도 있고, 주가가 반 토막이 될 수도 있습니다.

환율 변동 위험

달러로 거래하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받는데요. 달러 기준으로 이익이 있었다고 해도 원화로 환산했을 경우 손실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환율에도 민감해야 하는데요.

환헤지라는 미래 환율을 확정시켜 거래하는 기능이 붙은 ETF나 투자신탁으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환헤지 : 해외 자산에 투자할 때 수익률이 환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투자하는 방법

컨트리 리스크

미국 주식은 미국 특유의 정치 문제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대선이나 채무 상한 문제가 불거졌을 때는 시장이 크게 출렁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양한 시나리오를 그리면서 대책을 세워놔야합니다.

미국 주식 수익 기대치

미국 주식의 리턴 크기를 참고해서 미국 500대 기업으로 구성된 S&P500종 주가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표는 S&P500의 연평균 리턴을 과거 10년간 나타낸 것입니다.

S&P500 주가지수 연평균
201332.4
201413.7
20151.4
201612.0
201721.8
2018-4.4
201931.5
202018.4
202128.7
2022-18.1
참고 : https://www.berkshirehathaway.com/letters/2022ltr.pdf


이처럼 1년단위로 변동폭이 있는데, 전체를 보면 10%를 웃도는 상승폭이 눈에 띕니다. 미국 주식의 수익은 장기적으로 봐도 향후 상승을 계속해 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리스크와 리턴의 밸런스

리스크와 리턴은 서로 비례하는데요. 고수익인 미국 주식을 보유할 경우 리스크도 높아진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리스크와 리턴을 균형 있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리스크가 낮은 투자상품과 조합해 운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국내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 가격변동이 다른 것을 운용에 편입시킴으로써, 손실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크게 이익을 내고 싶을 때일수록 리스크를 분산시켜 운용목표에 맞는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항상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미국 기업의 독특한 매력

아래에서 미국 기업의 규모와 안정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혁신이 만들어내는 성장력

미국은 세계적으로 활동 중인 다수의 기업들이 자금과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새로운 상품을 창출하는 데에 큰 잠재력을 지닌 나라인데요.

특히, 세계 최대의 신흥기업 증권거래소로 꼽히는 나스닥은 다수의 혁신적인 IT 기업들을 상장시켜 기술 혁신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기업의 성장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며, 나스닥은 국내에서의 코스피 시장과 유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 규모는 국내 증권거래소 그룹의 몇 배에 달하며 역동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에서 미국 기업들은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세계 시가총액 순위 10위 중 8곳이 미국 기업으로 차지되어 있으며, 특히 GAFA(Google, Apple, Facebook, Amazon)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상위권에 위치하여 압도적인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가격 변동이 크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코로나 19같은 경제 위기에도 견고한 강도와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시장으로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안정성과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배당 수익률 기업도 존재

미국 기업은 주주 중시의 경영을 철저히 하고 있는데요. 이익을 주주에게 적극 환원하기 위해 배당수익률이 3~4%인 고배당 종목도 많습니다.

주식 배당금 시기도 연 4회, 분기별로 실시해 ‘투자를 해서 이익을 본다’는 자금 운용의 묘미를 충분히 맛볼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이면서도 예측 가능한 수익의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배당 재투자를 통한 복리 혜택은 투자의 장기적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