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옵션의 이해 : 투자 전 알아야 할 필수 기초 지식

주식 옵션 거래란 권리를 매매하는 거래인데요. 구매자는 수수료를 지불하고 주식매매에 대한 권리를 구입합니다.

한편 판매자는 주식 매매에 관한 권리를 매각해 수수료를 받는 구조입니다.

주식 옵션 거래에는 콜옵션(Call Option) 매수자 매도자, 풋옵션(Put Option) 매수자 매도자의 4종류가 있습니다.

옵션 거래를 해보고 싶지만, 옵션 거래의 구조가 잘 이해되지 않아서 못하겠다는 사람은 꼭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주식 옵션 거래

주식 옵션이란?

주식옵션거래의 옵션은 권리를 의미합니다.

즉 옵션거래란 미리 설정한 날짜에 설정한 금액으로 거래할 권리의 매매를 말하는데요.

미리 설정한 날을 만기일, 미리 설정한 금액을 권리행사가격이라고 부릅니다.

주식 옵션 거래에서 ‘살 권리’를 ‘콜’, ‘팔 권리’를 ‘풋’이라고 부르며, 이러한 권리를 얻기 위해 구매자는 프리미엄이라 불리는 돈을 판매자에게 지불하는데요.

판매자는 이 프리미엄 중 일부를 이익으로 얻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구매자가 권리를 살 때, 실제 금융상품을 살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만기일에는 권리행사 가격으로 금융상품을 실제로 구매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에 구입한 권리는 포기하더라도 이미 지불한 프리미엄은 반환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즉, 옵션의 특성상 주가의 상승뿐만 아니라 하락에도 투자가 가능한 양방향 투자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옵션 거래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이에 대한 소개를 통해 옵션 거래의 4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옵션 거래의 종류

콜옵션(Call Option)

  • 콜옵션 보유자(매수자)는 만기일 당일 또는 이전에 특정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풋옵션(Put Option)

  • 풋옵션 보유자(매수자)는 만기일 당일 또는 이전에 특정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콜 매수

콜 매수는 주식 옵션 거래에서 살 권리를 뜻하며, 이를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콜(살 권리)을 구매하는 거래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A사 주식을 만기일에 3만원에 살 권리를 5천원의 프리미엄으로 산 경우

만기일에 주가가 매입 때보다 상승해, 5만원으로 되어 있다면 2만원의 이익이 얻게 되는 셈입니다.

여기에 미리 낸 프리미엄을 빼고도 1만 5천원의 순이익이 발생합니다.

반면 만기일 주가가 1만원으로 떨어졌다 하더라도 손실은 2만원이 되지 않습니다.

살 권리를 포기하면 되기 때문에 손실은 5천원으로 제한이 됩니다.

콜 매수는 주가 상승을 예상할 대 사용되는 거래로, 이익은 주가 상승폭에 비례하게 발생하지만, 손실은 미리 낸 프리미엄으로 제한되므로 비교적 안전한 거래 방식 중 하나입니다.

콜 매도

콜 매도는 주식 옵션 거래에서 살 권리를 받고 이를 판매하는 거래를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A사의 주식을 만기일에 3만원에 살 권리를 5천원의 프리미엄으로 판매하는 경우

만기일에 주가가 콜 매각 때보다 2만원으로 하락한다면, 매수자는 권리를 포기하고 판매자는 받은 프리미엄을 얻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5만원으로 상승한다면 매수자는 권리를 행사해 주식을 매입하게 되고, 매도자는 3만원에 매각한 주식을 5만원에 매입해야 하니다.

이로 인해 2만원의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콜 매도로 얻는 이익은 받은 프리미엄이 최대치이지만, 손실은 이론적으로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손실의 리스크를 신중히 고려해 진행해야합니다.

풋 매수

풋 매수는 주식 옵션 거래에서 팔 권리를 얻기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하여 풋(팔 권리)을 구매하는 거래를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A사의 주식을 만기일에 3만원에 팔 권리를 5천원의 프리미엄으로 산 경우

만기일에 주가가 풋 매수 때보다 2만원으로 하락한다면, 매수자는 1만원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이는 지불한 프리미엄을 감안해도 5천원의 순이익으로 이어지는데요.

반면 주가가 5만원으로 상승한 경우, 권리를 포기하면 5천원의 손실로 마무리되어, 팔 권리를 통해 주가 하락에 대비하는 보험의 역할을 합니다.

풋 매수는 주가의 하락을 예상할 때 사용되며, 손실을 프리미엄으로 제한하면서 이익을 창출하는 전략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풋 매도

풋 매도는 주식 옵션 거래에서 팔 권리를 지불받고 프리미엄을 받아 풋(팔 권리)을 판매하는 거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사의 주식을 만기일에 3만원에 팔 권리를 5천원의 프리미엄을 받아 판 경우

만기일에 주가가 4만원으로 상승한다면, 주식 매도자인 풋 매수자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포기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매도자는 받은 프리미엄 5천원을 이익으로 얻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1만원으로 하락한다면, 풋 매수자는 권리를 행사하여 주식을 3만원에 사야합니다.

이로 인해 매도자는 2만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며, 받은 프리미엄을 감안하더라도 1만5천원의 손실을 기록하게 됩니다.

풋 매도는 주가의 상승을 예상할 때 사용되며, 프리미엄을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으로 쓰이지만, 주가 하락에 따라 손실이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식 옵션의 장점과 단점

주식 옵션의 장점과 단점

소액으로 레버리지를 걸 수 있다

옵션 거래 구매자는 프리미엄을 지불하면 주식 거래를 할 권리를 얻기 때문에, 소액의 프리미엄으로 이익을 노린 주식거래를 할 수 있어 레버리지를 효과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구매자는 손실을 제한할 수 있다

콜,풋 모두 매수자는 손실을 한정할 수 있는 것은 큰 메리트일 것입니다.

주가가 제값을 하지 않았을 때 권리를 포기하면 되기 때문에, 그 때의 손실은 지불한 프리미엄만큼으로 제한이 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콜과 풋의 매수는 보험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는 투자자들이 손실을 사전에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장점으로, 안전한 투자 전략을 구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리미엄만큼 이익이 나기 어렵다

주식 옵션 거래에서 구매자는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그러나 자신의 기대와 부합하여 주가가 상승해도, 지불한 프리미엄 만큼은 이익에서 차감되어 프리미엄만큼의 이익을 실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프리미엄만큼의 이익을 얻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단점은 동시에 프리미엄을 지불함으로써 손실을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 리스크 헤지의 기회로도 작용합니다. 예상치 못한 주가 변동이 일어났을 때 보험과 같이 프리미엄을 지불함으로써 미래의 손실에 대비하는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손실이 무제한

위에서 콜 매도와 풋 매도를 설명했지만, 주식 옵션 거래에서 매도자는 손실이 무제한으로 발생할 수 있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즉, 매도자가 옵션을 파냄할 때, 주가의 상승 또는 하락에 따라 손실이 제한되지 않고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매도자에게 높은 리스크를 노출시키며 조심스러운 전략과 신중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주식 옵션 거래 시 주의해야 할 포인트

판매자는 구매자에 따라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옵션 거래 매도자는 거래가 이뤄질지 여부에 대한 결정권이 전혀 없습니다.

구매자가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권리를 구입하고 있으므로 당연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판매자는 자신의 주식에 대한 권리를 매각하고 있으므로 주식매매에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여윳돈으로 투자

주식 옵션 거래를 포함한 모든 투자는 반드시 여윳돈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콜 매도와 풋 매도는 언제 어떻게 손실이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거래 시 손실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런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생활자금을 보호하기 위해 여윳돈으로만 투자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손실이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는 옵션 거래에서는 얼마나 손해를 보게 될지를 사전에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한 자금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옵션 거래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나 의문점이 있는 경우 반드시 거래 전에 정확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해가 가지 않은 채 옵션 거래를 시작해 버리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어, 꼭 옵션 거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