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는 방법, 기술 지표 활용법

‘주식 차트’는 꼭 숙지해야하는 핵심 도구인데요. 주식 투자에 도전하려는 분들에게는 간단한 그래프로만 보일 수 있지만, ‘주식 차트’는 주가의 흐름 뿐만 아니라 시장의 각종 신호 등, 여러가지 정보를 읽어내는데 도움이 되는 필수 도구입니다.

아래에서 주식 차트의 기본적인 시각과 차트를 활용한 다양한 주요 기술 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주식 차트란?

주식 투자에서 핵심 도구 중 하나인 주식 차트는 일정 기간 주가의 움직임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요.

주가의 수치만 나열한 것보다 직관적으로 알기 쉬워, 투자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합니다.

또 일정 기간 차트를 보면 주가의 방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에서 기술분석과 펀더멘탈분석

주식 투자에 있어서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기술적분석’과 ‘펀더멜탈 분석’이라는 두 가지 분석 방법이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주가의 움직임을 근거로 향후 가격 움직임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매매 결정을 내리는 방법입니다.

반면, 펀더멘탈 분석은 기업의 실적, 주가의 수준, 경제지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의 적정 가치를 예측하고, 주식의 저렴함 또는 고평가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주가 차트는 기술분석

주가 차트는 특히 기술적 분석에 핵심적으로 활용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주식의 미묘한 움직임과 거래량의 변화 등을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데요.

또한 주가의 트렌드나 시장의 과열 정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다양한 지표를 제공하여, 투자자들이 매수 또는 매도 결정을 내릴 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캔들 보는 방법

주식 차트에서 기본이 되는 요소 중 하나인 캔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캔들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 그 형태가 마치 촛불과 닮아서 ‘캔들’이라 불립니다.

캔들을 읽는 방법을 익히면 주가의 동향을 보다 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캔들은 4개 값을 나타낸다

캔들은 어느 기간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나타내는 그림인데요.

캔들은 다음과 같이 표현 됩니다.

  • 시가 : 장 시작시 처음 거래된 가격
  • 고가 : 장 중 최고가로 거래된 가격
  • 저가 : 장 중 최저가로 거래된 가격
  • 종가 : 장 마감시 마지막으로 거래된 가격


선 부분을 윗꼬리, 밑꼬리라 하고 상자 부분을 몸통이라 표현됩니다.

시초보다 종가가 높은 캔들을 ‘양봉’이라고 하며 빨간색으로 나타냅니다.

시초보다 종가가 싼 캔들은 ‘음봉’이라고 하며 파란색으로 나타냅니다.

캔들의 종류

캔들에는 기간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시간

5분, 30분, 1시간, 4시간 등 하루 중 시간단위 캔들. 주간 거래 등 단기 거래에서 자주 이용됩니다.

주간

일주일간 주가 움직임을 나타낸 캔들, 일반적으로 월요일의 시가부터 금요일의 종가까지의 기간의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월간

한 달간 주가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캔들, 월간차트를 보면 수년 단위의 장기 주가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 활용 방법

주식 차트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데요.

이를 통해 주가의 움직임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세 가지 주가 차트 활용 방법을 아래보겠습니다.

  1. 차트 패턴으로 주가 방향성 판별
    • 특정한 형태를 이루는 차트 패턴을 분석하여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2. 추세 지표로 주가 방향성 판별
    • 추세를 측정하는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주가의 방향성을 분석합니다.
  3. 오실레이터 지표로 과열감 판별
    • 시장의 과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를 통해 매수 또는 매도 시기를 결정합니다.


주식 차트 패턴으로 주가의 방향성을 파악

차트 패턴이란 주가 차트의 특징적인 형상에서 이후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차트 패턴을 두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 헤드 앤 숄더
  • 삼각수렴


헤드 앤 숄더

주식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트 패턴 중 하나인 ‘헤드 앤 숄더’는 마치 산의 봉우리를 형성하는 듯한 모양새로, ‘삼존청장’이라고도 불립니다.

헤드 앤 숄더 패턴은 주로 상승장에서 나타나며, 가운데 봉우리가 가장 높게 솟아오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세 번의 봉우리 사이를 ‘네크라인’이라 부르며, 이 네크라인을 기준으로 세 번째 봉우리 뒤에서 하락 추세로 전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하락장 바닥에 나타나는 역방향 차트를 ‘역헤드 앤 숄더’라 부르며, 이는 상승 추세로의 전환 신호로 간주 됩니다.

삼각수렴

차트 패턴 중 하나인 ‘삼각수렴’은 지그재그한 움직임이 가로 방향으로 수렴하여 삼각형 모양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상승과 하락의 폭이 서서히 줄어들면서 삼각형 안에서 지속적인 상하 움직임을 보이다가, 결국 삼각형 끝으로 수렴하면서 상승 또는 하락 어느쪽으로 크게 움직이는 경향이 예상되는 차트패턴입니다.

추세 지표로 주가의 방향성 판별

추세 지표란 주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차트 패턴은 차트의 형상을 보는 기법이었지만 추세 지표에서는 여러 수치를 이용해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지표 두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이동 평균선
  • MACD


이동 평균선

이동평균선은 대표적인 기술 지표 중 하나로, 투자자들에게 가격의 추세와 방향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도구인데요.

이동 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 평균을 계산하여 그래프로 표현한 것으로, 다양한 기간의 이동 평균선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일, 25일, 75일 이동평균선 또는 주간 기준으로 13주, 26주, 52주 이동평균선 정도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단기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단기적인 움직임을, 장기 이동평규넛ㄴ은 장기적인 흐름을 나타내어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위로 가로지르는 현상을 ‘골든크로스’로 불리며, 주가의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전환을 시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상승 추세에서 하락 추세로의 전환은 ‘데드크로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MACD

MACD란, Moving Average Convergence and Divergence(이동 평균의 수렴과 발산)의 약자로, 보통 맥디라고 읽고 있습니다.

맥디는 주식 시작에서 널리 사용되는 추세 지표인데요.

이동평균선의 발전된 형태로, 두 이동평균선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MACD’와 이동평균을 나타내는 ‘시그널’ 두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ACD가 시그널을 돌파하면 ‘골든크로스’, 아래로 떨어지면 ‘데드크로스’가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지표를 통해 단기와 장기 이동평균의 관계를 파악하고, 투자자들은 추세의 전환점과 가격의 움직임을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실레이터 지표로 과열감 판별

오실레이터 지표란 과매수, 과매도 등 시장의 과열감을 가늠하게 하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지표 두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RSI
  • 이동평균선 괴리


RSI

RSI란 Relative Strength Index(상대력지수)의 약자로, 일정 기간 주가 상승과 하락 변동폭 중 상승한 가격폭의 비율을 나타낸 것인데요.

0%~100% 범위안에서, 70%이상은 과매수, 30%이하는 과매도로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주식이 과매수 상태에 이르면 매도 기회를 고려하고, 과매도 상태에 이르면 매수 기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RSI는 강력한 추세 전환점을 신호하는데 도움을 주어, 많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동평균선 괴리

이동평균선 괴리는 현재 주가가 이동평균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로 나타낸 지표인데요.

주가는 평균으로 회귀한다는 기반으로한 분석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얼마나 멀어져 있는 정도를 확인하고, 이것을 곧 반전의 신호로 작용할 수 있음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주가의 이동 평균선 괴리를 판단할 때는 주식의 특성과 과거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주식 차트 요약

위에서 주식 차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주식 차트를 이용하여 차트 패턴이나 분석 지표를 활용함으로써 주가의 추세나 시장의 과열감 등을 읽어 낼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께서는 우선 주식 차트를 읽는 방법에 대해 꼭 숙지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글